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이 뭐야?

주식이 뭐야? 
                                                                                                                                                              

주식먹부(Stockmukbu)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에 대해 혹시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코로나로 인해 주식에 관한 많은 신조어들이 나왔습니다. 새로운 신조어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단편적인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주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주식먹부(Stockmukbu)는 어려운 주식, 펀드, 경제 이야기들을 많은 사람들이 알기 쉽게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께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정을 시작해봅시다.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서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와 의무(주주권)"

 

   조금 더 이말을 쉽게 풀어봅시다. 사전에 나오는 사전적인 정의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우리 삶에 적용되는지 나의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주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주식이 무엇인지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내가 투자하고 싶은 회사의 주식이 떠오를 테니까요.   

 

ⓒ 2020 Stockmukbu

   예를 들어,  A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A회사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자금(돈)이 부족합니다. 하나의 회사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돈이 필요하겠죠. 그런데 세상에 재산이 많은 부자들이 몇 명이나 있을까요? 아마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겁니다. 아이디어가 아닌 물건을 파는 회사라 하더라도 물건을 만들어낼 공장과 연구실 등 많은 공간이 필요할 겁니다. 이럴 경우 A라는 회사의 이름으로 주식을 발행해 A회사에 투자할 사람들을 모으죠.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매수(사면)하면 내가 A라는 회사의 주식을 가진 수만큼 그 회사에 대한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회사의 또 다른 주인이라 할 수 있죠. 멋지지 않나요? 하나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만으로도 내가 그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다니! 주식이란 제도를 처음 도입한 사람들의 머리가 정말 똑똑한 것 같습니다. 내가 만약 A라는 회사의 주식을 매수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A회사가 판매한 서비스가 대박이 났습니다. 그럼 A회사는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금의 일부를 주주(주식을 산사람)에게 나누어줍니다. 하지만 만약 A라는 회사의 서비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받고 서비스나 물건의 판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회사의 손실에 따라 회사의 가치가 담긴 주식은 하락하게 되며 주식의 가격 역시 하락하게 됩니다. 

 

   하락한 주식 말로만 들어도 마음이 아프지 않나요?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거나 회사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지 않고 매수한 주식의 책임도 그 말을 믿고 매수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투자는 신중히 그리고 기업에 대한 공부도 철저히 하는것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높은 확률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생각합니다. 기업의 가치가 오를수록 성장하는 주식의 가격. 저희 한번 다 같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봅시다.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사는 방법 주식이 처음이라면  (0) 2020.10.21